International Youth NGO Network
Mission
Statement
Vision 대회소개 대회소개   Oxford Youth
Debate Club
동아리
Welcome Speech What is Oxford
Style Debate?
What is British
Critical Writing?
  주요활동
Our Work Lecturer Introduction   Oxford Youth
Writing Club
 
  대회규칙 대회안내    
  Lecture Contents 대회안내 접수안내      
  How to enter 접수안내 시상내역      
  Time Table 시상내역 대회결과      
  Venue 대회결과        
  Award 앨범        
  Photo          
Home / Login / My Info / Sitemap    
 
     Writing Challenge 대회소개

       Writing Challenge

 

글쓰기란 자기의 명확한 목소리를 찾아가는 과정이다. 즉, 글쓰기란 현상에 대한 명확한 인식과 분석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문제의식을 명료하고 논리적으로 보여주는 능력이다. 따라서 세계 유수의 대학교들에서 글쓰기 능력은 학생의 아카데믹 역량의 척도로 간주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에서의 글쓰기 교육은 주어진 화제에 대한 두루뭉술한 양비론적 관점들만 양산하고 있다. 일례로 세계 일류대학교로 진학한 많은 한국 유학생들의 첫 아카데믹 에세이 평가에는 ‘지나치게 묘사적임’(too descriptive)이나 ‘비판적 분석 부족’(not enough critical analysis)이라는 평가를 많이 받는다.

섹스피어를 탄생시킨 영국의 유구한 문학 전통에서 꽃피어난 아카데믹 글쓰기에서 한국식의 두루뭉술한 양비론적 관점의 글쓰기는 설자리가 없다. 영국인들은 어려서부터 주어진 주제에 대하여 자신이 선택한 찬성과 반대의 명확한 포지셔닝(positioning)을 관찰과 연구를 통한 명확한 근거를 바탕으로 합리화하는 훈련을 끊임없이 받는다.

영국식 글쓰기에 정답은 없다. 중요한 것은 선생님이나 교수님의 관점이 아니라, 자신의 지식과 내재된 통찰력으로 얼마나 창의적으로 자기가 선택한 학문적 입장을 논리적으로 방어하고 설득하느냐이다.

‘Oxford Youth National Writing Challenge’는 논쟁적인 물음에 대해서 얼마나 자신만의 독특한 지식과 논리로 자기의 입장을 정교하게 설득시킬 수 있는가를 평가하는 전통영국식 비판적 글쓰기(critical writing) 대회이다. 학생들은 옥스퍼드 대학교 현직 교수들이 출제하고 평가할 화제에 대하여 명확한 자신만의 입장을 정해서 근거중심의 논리적 글쓰기를 해야만 한다. 이를 통해서 참가학생들은 글로벌 리더로서의 글쓰기 역량을 배가할 수 있을 것이다.